베트남에 오토바이가 많은 이유

 베트남에서 오토바이를 없앨 수 있을까?

몇 년전부터 베트남의 상징이라고 볼 수 있는 오토바이 운행을 없애려는 움직임들이 있습니다. 오토바이가 환경오염에 큰 악영향을 끼친다는 이유로 베트남 당국 특히, 하노이시에서는 오토바이 운행을 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건 불가능한 일에 가깝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베트남에 오토바이가 많은 이유는 아주 단순합니다.

오토바이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베트남 사람들의 대부분은 수입이 작습니다. 빈부격차가 큰 나라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일자리는 대도시에 집중이 되어 있죠. 하노이나 호치민에서 일한다고 그들이 수입으로 일터 근처에서 집을 구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집은 교외 지역에 두고 일할 때만 도심지로 들어오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라고 보면 됩니다.

출퇴근을 위해서는 이동수단이 필요한데 그 때 오토바이만한게 없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기엔 너무 비싸니 가장 저렴한 이동수단을 오토바이로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아무런 준비없이 이 교통수단을 과연 없앨 수 있을까요? 아무리 베트남 사람들이 국가의 정책에 잘 따르는 사람들이라곤 하지만 생계수단을 없애면 반발이 분명 있을 것입니다.

물론 베트남 당국의 고민도 이해가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날마다 공기질은 나빠가고 있고 이로 인해 질병이 늘어나고 국가경쟁력이 낮아지는 것을 두고 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전기오토바이와 같은 수단이 빠르게 보급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베트남 환율 계산법

베트남 수도 하노이(Hanoi) 뜻

베트남 하노이 도시 특성과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