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쇼핑몰에 명품관이 많은 이유

인도네시아 쇼핑몰이 한국보다 명품관이 많은 이유

인도네시아는 쇼핑몰의 천국입니다. 특히, 수도 자카르타에서는 볼 게 쇼핑몰 밖에 없다는 얘기도 있죠. 먼저 인도네시아에 쇼핑몰이 인기가 많은 이유를 알아보세요. 단순히 쇼핑몰 개수만 많은 게 아니라 명품관까지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쉽게 보지 못하는 매장들도 있죠. 인도네시아의 어떤 매력 때문이 있길래 이렇게 명품관들이 많은 것일까요?

소비력이 큰 인도네시아 화교들

인도네시아의 경제는 화교인구가 거의 장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도네시아 대부분 사람들은 소득 수준이 높지 않습니다. 베트남처럼 같은 자카르타 내라고 해도 빈부격차가 심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판자촌에서 살고 어떤 사람들은 으리으리한 저택에서 삽니다. 쇼핑몰의 명품은 대부분 이런 소득수준이 극강으로 높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고 그 명품을 소비해 줄 높은 소득을 가진 인구가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 사람들은 대부분 화교들입니다.

화교들과의 갈등

이렇게 화교출신들이 자본을 앞세워 인도네시아 본토 사람들을 멸시하고 괄시하는 일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인도네시아 사람들도 중국사람들을 별로 안 좋아합니다. 예전에는 화교를 대상으로 한 끔찍한 범죄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 갈등은 완전히 봉합된 건 아닌 듯 했습니다.

인도네시아 내부 사정과는 상관없이 명품매장들은 자신들의 제품을 소비해 줄 사람들이 있는 인도네시아에 발을 들여놓고 있습니다.

쇼핑몰끼리의 경쟁으로 명품관 증가

사실 현재에도 쇼핑몰의 과다하게 많습니다. 쇼핑몰 개발이 돈이 되다보니 돈 있는 사람들이 너도나도 쇼핑몰 사업에 뛰어 들었기 때문입니다. 경쟁이 심해지니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전략으로 명품관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기도 했습니다. 이런 요소들로 인도네시아 쇼핑몰에는 명품관이 많아졌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나쁘지 않은 일입니다. 이 덕분에 가끔 르바란이나 라마단 기간에는 쇼핑몰 명품관들도 할인 행사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 명품들을 아주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베트남 환율 계산법

베트남 수도 하노이(Hanoi) 뜻

베트남 하노이 도시 특성과 장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