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자카르타(Jakarta)가 가라앉고 있는 이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가 가라앉고 있는 이유
인도네시아는 참 아름다운 곳입니다. 그런데 신은 이 아름다운 곳에 자연재해도 함께 주었어요. 환태평양 지진대에 놓인 곳이라 지진이 자주 일어납니다. 뉴스에서도 가끔 지진, 화산 폭발 등의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천재지변에 더해서 수도 자카르타가 가라앉는 문제도 있습니다.
자카르타(Jakarta)는 북쪽부터 시작해서 매년 큰 폭으로 가라앉고 있는데 주원인은 온난화 뭐 이런게 아닙니다. 자카르타 사람들의 무분별한 지하수 채취에 따라 자카르타 땅이 붕괴되고 있는 것입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자카르타 사람들은 상,하수도가 잘 되어 있지 않다보니 지하수 사용을 많이 했는데요. 이로 인해 자카르타의 연약한 지반이 내려앉고 있는 것이죠. 인도네시아 정부도 이를 아주 심각하게 생각하고 사람들에게 지하수 사용을 금지하고 있는데요. 상수도 시스템이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되지 않으니 계속 지하수를 쓰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는 모양입니다.
여전히 빠른 속도로 자카르타는 가라앉고 있습니다. 최근 인도네시아는 수도를 보르네오 섬으로 옮기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 이후 코로나로 인해 수도 이전 사업이 좀 주춤하고 있긴 합니다만, 지금 상태로는 빨리 수도 이전을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도 여전히 만성적인 침수에 시달리고 있으니까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