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사람들의 교육열

베트남 교육열

베트남 사람이라고 하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못사는 나라, 가난한 나라 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데 대단한 착각입니다. 길에서 만난 베트남 사람이 여러분보다 수십~수백배 재산이 많은 사람일 수 있습니다. 이런 오해/착각은 저 또한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베트남에서 살게 되면서 이런 생각을 가졌던 나 자신을 부끄럽게 여겼습니다.

제가 베트남에 대해 놀랐던 것 중 하나는 우리나라 못지 않은 교육열이었습니다. 모든 부모들이 자신의 자녀들이 우수한 교육을 받기를 희망하고 있었으며 돈이 있는 집안에서는 자녀를 해외 유학을 대부분 보내고 있었습니다.

베트남은 빈부격차가 심한 나라입니다. 소수 그룹이 대부분의 부를 가지고 있습니다.(하긴 뭐 어느나라나 안그러겠나 싶습니다만) 이 사람들의 부 수준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베트남 사람들이라고 무조건 가난하지 않습니다. 보이는 것으로 평가하면 안됩니다. 실수를 하기 마련이죠. 한국사람들보다 더 좋은 교육기관에서 더 많은 돈을 들여 교육을 받은 사람일 수 있으니 함부로 대해야겠다는 마음은 꼭 접어두세요. 자칫 굉장히 얼굴 붉어질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베트남은 과거부터 유교 사상이 깊은 나라였습니다. 배움에 대한 욕구가 전통적으로 있는 민족입니다. 지금도 자녀 교육을 위해서라면 어떤 희생도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국민들도 배움에 대한 열정만큼은 우리나라 사람들 못지 않는 거 같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베트남 환율 계산법

베트남 하노이 도시 특성과 장단점

하노이 생활시 꼭 필요한 전자제품 3가지